소개 / ABOUT WT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 설립: 1973. 5. 28
- 회원국가협회: 210개
- 총재: 조정원
- 사무총장: 하스 라파티(Hoss Rafaty)
- SportAccord (현재 “GAISF”) 가입: 1975. 10. 8
- IOC 승인 단체: 1980. 7. 17







2008년: 중국 베이징
2009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아제르바이잔 바쿠
2010년: 이란 테헤란
2014년: 중국 선전
2015년: 독일
2016년: 영국 맨체스터, 대한민국 무주, 크로아티아 리제카
2018년: 중국 우시, 이태리 로마
2019년: 네팔 카트만두

 

 

• 올림픽 시범종목: 1988년 서울올림픽 및 1992년 바르셀로나올림픽
•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 2000년 시드니올림픽 (제103차 IOC 총회, 1994년 9월 4일, 파리)
• 태권도 정식종목 확정: 2004년 아테네올림픽 (IOC 집행위원회 회의, 2000년 12월 11일-13일, 로잔)

• 2001년 9월 18일-20일: 2004년 아테네올림픽의 태권도 쿼터를 남녀 각 4체급씩 총 8개 체급에 선수 124명으로 확대(IOC 집행위원회 회의, 로잔)
• 2006년 2월 5일-7일: IOC 집행위원회는 이탈리아 투린에서 회의를 열고, 2018년 베이징올림픽 태권도 출전 인원을 기존 124명에서 128명으로 상향(오세아니아태권도연맹 신설에 따라 선수 인원을 남녀 각 2명씩 추가)
• IOC 집행위원회는 태권도가 포함된 2008년 베이징올림픽 정식종목 27개를 결정. 2002년 11월 29일 멕시코시티에서 개최된 제114차 IOC 총회에서도 2008년 베이징올림픽 태권도 정식종목 채택을 확정.

• IOC의 2012년 런던올림픽 정식종목 평가. 2005년 7월 8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제117차 IOC 총회 표결 결과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도 태권도가 정식종목 지위를 유지.
• IOC는 2009년 10월 2일-9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제121차 총회에서 태권도가 포함된 2016년 리우올림픽 핵심 종목 26개를 선정.

• IOC는 2013년 9월 7일-10일 브라질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된 제125차 총회에서 2020년 도쿄올림픽의 25개 핵심종목 중 하나로 태권도를 확정.
•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 집행위원회(IPC)는 2013년 10월 16일 세계태권도연맹에 ‘IPC 승인 국제연맹’ 자격을 부여.

•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는 2015년 1월 30일-2월 1일에 아랍에미리트연합 아부다비에서 개최된 제69차 집행위원회 회의에서 태권도가 포함된 2020년 도쿄 장애인올림픽 정식종목을 최종 결정.
• 2015년 11월 14일-15일: 2015년 11월 15일 멕시코시티에서 개최된 IPC 총회에서 세계태권도연맹에 정회원 자격이 부여됨(11월 15일: 신규 회원 비준).

 

 

 

 

 

 

 

 

 

 

 

 

 

 

 

 

 

 

 

 

 

 

 

 

 

 

 

 

 

 

 

 

 

 

 

 

 

 

 



전략적 우선순위


A) 끊임없는 발전을 위한 지속가능한 토대 마련

B) 회원과 대회를 아우르는 통합 생태계 유지

C) 올림픽 운동과 장애인올림픽 운동 및 사회 전반에 명확한 부가가치 제시


전략적 계획

 

A)
끊임없는 발전을 위한
지속가능한 토대 마련

– 우수한 거버넌스(Governance) 달성: 세계태권도연맹은 새롭고 우수한 거버넌스 지표와 동향에 발맞추어 거버넌스를 지속적으로 재편함으로써 모든 이들이 인정하는 거버넌스 표준을 달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세계태권도연맹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하계올림픽종목국제연맹총연합회(ASOIF), 세계반도핑기구(WADA)를 비롯한 주요 감독 및 규제 기구와 소통을 활성화하고, 이들 기구에서 권고하는 각종 지침과 모범사례를 최대한 신속하게 채택하고자 한다. 세계태권도연맹은 ASOIF의 굿거버넌스조사(Good Governance Survey) 지표에 대한 준수 수준을 5%씩 높여 최종적으로 100%를 달성하고, 그 밖의 거버넌스 지침도 완벽하게 준수하기 위해 노력한다.

– 관리 및 운영 방식의 내실화: 세계태권도연맹은 회원국가협회를 포함한 연맹 조직 전반에 걸쳐, 모범적인 관리∙책임 실현에 필요한 수단과 절차를 지속적으로 도입한다.. 세계태권도연맹 사무국은 2020년 말까지 성과중심 관리체계를 실행하고 월 단위 ‘계속예산(rolling budget)’ 심사를 진행하는 한편 위험관리체계와 지식관리체계를 새로 수립해야 한다. (회원국가협회에 관한 사항은 하단의 우선순위 B 참고)



– 상업적 프로그램 강화: 세계태권도연맹은 2020년 총회 개최 시까지, 그간의 성과와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브랜드 위상 구축 활동을 실행에 옮기는 한편 첨단 디지털 전략과 적극적인 마케팅 및 홍보 전략을 중심으로 연맹의 활동을 재편해 나간다.


B)
회원과 대회를 아우르는
통합 생태계 유지

–회원국가협회의 거버넌스 표준에 대한 평가 및 강화: 세계태권도연맹은 회원국가협회를 위한 거버넌스를 새로 도입하고, 모니터링과 평가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모든 회원국가협회가 높은 수준의 거버넌스와 관리 방식을 실행할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해, 회원국가협회와 대륙연맹에 적용되는 표준정관을 개정하는 한편 회원국가협회와 대륙연맹에 대한 설문조사를 새롭게 진행하여 현재 실행 중인 거버넌스 관행을 파악하고자 한다.

 

– 대회 관리 역량 강화: 세계태권도연맹은 기존의 영향평가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회원국가협회를 위한 새로운 대회 기획 및 관리 수단을 비롯해, 조직 전반에 걸쳐 모든 대회 운영에 적용될 높은 수준의 표준을 지속적으로 도입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연맹 산하 기술커미션 및 국제협력커미션 등과 협력하여 대회 기술 매뉴얼과 대회 유치 절차를 개정할 예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대회 의료 인력(조직위원회 및 팀 소속)을 대상으로 하는 신규 교육 프로그램을 비롯해 기술 임원과 코치를 위한 교육 및 인증 프로그램도 새로 마련할 계획이다. 이 계획에 따르면 2020년 총회 개최 시까지 상기의 조치가 모두 실행에 옮겨질 예정이다.

 

– 새로운 분야로의 지속적 확장: 세계태권도연맹은 2020년 총회 기간 중, 혼합현실 게임 기술과 태권도 운동을 접목시킨 ‘진정한 의미의’ 혁신적 이스포츠(e-sport)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세계태권도연맹이 지정한 지역태권도훈련센터와 손잡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한편 새로 구성된 국제협력커미션의 지침을 반영하여 연맹의 개발 프로그램(Develop Program)을 수정해 나갈 계획이다.

.

C)
올림픽 운동과
장애인 올림픽 운동 및
사회 전반에 명확한
부가가치 제시

– 올림픽 운동과 장애인올림픽 운동의 가치 수호: 세계태권도연맹은 국제올림픽위원회 및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와의 실질적인 대화를 통해 각종 개혁 조치를 비롯해 이 두 기구가 올림픽 및 장애인올림픽 운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한다. 이를 위해서는 태권도박애재단(Taekwondo Humanitarian Foundation)과의 연계를 통해, 연맹의 스포츠평화봉사단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유엔난민기구(UNHCR)를 비롯한 비정부기구와 협력을 이어 나간다.

 

–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세계태권도연맹은 인도주의 활동에 적극 앞장서 온 단체로 인정을 받고 있다. 우리는 각국 정부와 비정부기구, 대학, 기타 여러 파트너들과 꾸준히 협력함으로써 다양한 공동체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한편 이를 통해 공동체와 세계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수단으로서 태권도가 갖는 가치를 전파해 나갈 것이다.

 

– 지속가능한 발전: 세계태권도연맹은 하단에 열거한, 연맹 산하 지속가능위원회의 권고 사항과 이행계획을 지속적으로 준수해 나갈 것이다.

 

올림픽 운동의 부가가치 제고: 세계태권도연맹은 올림픽 운동의 성장과 성공에 기여해야 한다는 책임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연맹의 각종 정책과 절차를 국제올림픽위원회의 기준에 맞추어 가고 있으며, 지속가능성, 청렴성, 거버넌스 같은 주요 지표를 부단히 개선해 나가고 있다.

 

세계태권도연맹은 또한 교육과 포용, 우정, 연대, 페어플레이라는 올림픽 가치를 수호하는 한편 스포츠를 통해 평화롭고 살기 좋은 세계를 만드는 데 일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회 개발: 세계태권도연맹은 지역의 태권도 및 스포츠 사회 공동체에 유산으로 길이 남을 경제적이고 지속가능한 대회를 개최하기 위해 조직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아울러,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협의를 통해 균형 잡힌 대회 일정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세계태권도연맹은 그 활동과 목표를 설정하고 여기에 필요한 조치를 수립하는 과정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아젠다 2020(Agenda 2020)’과 유엔의 ‘아젠다 2030(Agenda 2030)’을 참고하고 있다.

 

회원국가협회의 발전: 세계태권도연맹은 내실 있는 대회를 개최하고 초보 태권도인의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연맹 산하 회원국가협회의 발전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태권도연맹은 협회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글로벌회원제도(Global Membership Systems)와 회원국가협회 설문조사(MNA Survey), 개발 프로그램(Development Program) 같은 수단을 활용하여, 회원국가협회의 거버넌스, 관리 방식, 경기 임원, 코치, 경기 수행단을 비롯해 경기 종료 후 선수의 생활에 이르는 제반 사항을 모니터링함으로써 회원국가협회의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취약 계층 동기 부여: 세계태권도연맹은 취약 계층의 동기 부여를 위해 태권도케어스프로그램(Taekwondo Cares Program)과 태권도박애재단, 세계태권도재단(World Taekwondo Foundation) 등을 통해 인도적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현장 활동은 난민을 비롯해 도움의 손길이 절실한 이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노동시장과 기타 시장에 접근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태권도박애재단은 이러한 가치에 입각하여, 개인의 발전이 근간이 되는 사회를 건설하는 데 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이는 다수의 난민을 일상으로 복귀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조치이다.

 

지속가능한 정책의 수립 및 추진: 세계태권도연맹은 a) 서울과 로잔의 사무소, b) 대륙연맹, c) 현지의 활동가와 도장을 중심으로 하는 회원국가협회, d) 대회 유치 및 대회 조직위원회 등과 관련한 정책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지속가능성 전략에 부합하는 정책을 통해, ‘인력, 운송 및 이동, 기후변화’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세계태권도연맹의 양성평등 및 여성 권익 증진: 세계태권도연맹은 심판과 선수 구성의 양성평등을 실현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의 포용성을 비롯해 연맹 직원의 양성평등 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리더십에서 여성의 비중을 확대하고 여성 직원의 근로 조건을 개선하며, 연맹이 인도적 활동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여성에 대한 지원을 다각화하고 여성의 권익 향상을 우선적으로 증진해 나간다.

 

긍정적 변화 유도: 세계태권도연맹은 사람 중심의 스포츠 활동을 통해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유도하는 한편 특히 젊은이들의 리더십을 고양하고 이들의 역량을 개발하는 데 주력함으로써 이들이 다가올 미래 세상에서 변화의 주역이자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게 한다.

세계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사실상 삶의 모든 영역을 바꾸어 놓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문화적 규범과 경제 현실도 변화하고 있다. 이처럼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우리는 무수한 기회를 맞이하고 있지만 그와 동시에 해결해야 할 과제도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세계태권도연맹은 앞으로 다가올 위험을 완화하고 새로운 기회를 활용하기로 다짐하는 한편 210개 회원국가협회를 비롯해 수십만에 이르는 선수와 임원,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장기적 지속가능성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이하 ‘태권도 운동’으로 통칭)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세계태권도연맹은 이러한 태권도 운동의 관리자로서 2021년 총회에서 위와 같은 3대 전략적 우선순위를 밝힌 바 있다.




회사명: 세계태권도연맹 / 대표 : 조정원 / 주소: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55 부영태평빌딩10층
사업자 등록번호 : 220-82-01929 / 전화 : 02-566-2505 팩스 : 02-553-4728
Copyright © worldtaekwondo.org All rights reserved.